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세배절하는법 알아보아요

by 지니블로거 2014. 1. 28.
반응형

세배절하는법

 

 

여자 절하는법

 

큰절


1. 공수한 손(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포개 잡는 것)을 들어 어깨 높이 만큼 올리고 시선은 손등을 봅니다.


2.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3. 윗몸을 45°쯤 앞으로 굽힌 다음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킵니다.

머리를 깊이 숙이지 못하는 이유는 머리 장식 때문입니다.


4.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두 발을 모은 후 올렸던 두 손을 내려 공수한 후 가볍게 묵례합니다.

 

평절


1. 공수한 손을 풀어 내린 다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2. 몸을 앞으로 30°도 정도 숙이면서 손끝을 무릎 선과 나란히 바닥에 댑니다.

 
3. 잠깐 머물렀다가 윗몸을 일으키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서 떼며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납니다.


4. 두 발을 모으고 공수한 다음 가볍게 묵례를 합니다.

 

반절


평절을 약식으로 합니다. 답배의 대상이 나이가 많이 차이나면 남녀 모두 앉은 채로

한 손 또는 양손을 바닥을 짚는 것으로 답배를 합니다. 

 

 

 

 

 

 

 

 

남자 절하는법

 

 1. 공수(남자는 왼손이 위로가게 포개 잡는 것)하고 어른을 향해 섭니다.


2.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습니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습니다.


4.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 가까이에 댄다. 이 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됩니다.


5. 공손함이 드러나도록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펴고,

오른쪽 무릎을 세워 공수한 손을 바닥에서 떼어 오른쪽 무릎 위를 짚고 일어납니다.


6.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린 후 묵례를 합니다.

 

 

 

 

세배할 때 손의 위치!

 

평상시 공수는 남자의 경우 왼손이 위로, 여자의 경우 오른손이 위로 가게 합니다.

흉사(상례 등)일 때는 공수의 위치가 바뀌어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게 합니다.

제사는 흉사가 아니라 조상을 받드는 자손이 있어 길사로 봅니다.

따라서, 제사 때의 공수의 위치는 평상시와 같습니다.

 

 

절의 종류와 절하는 대상

 

절의 종류에는 큰절, 평절, 반절이 있습니다. 큰절은 자신이 절을 했을 때 답배하지 않아도 되는

높은 어른에게 하는 절이고, 평절은 자신이 절을 하면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 하는

웃어른이나 같은 또래 사잉에 합니다. 반절은 웃어른이 아랫사람의 절에 대해 답배할 때 하는 절입니다.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홀과 화이트홀에 대해 알아보아요  (2) 2014.02.28
브라우니 믹스 만들기  (1) 2014.02.19
티스토리 초대장 발표  (8) 2014.02.17
유부초밥 만들기  (4) 2014.02.13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합니당!  (27) 2014.02.10

댓글